아동발달 센터

전체 커리큘럼

  • 소아과 전문의 초기 진료 : 초기 상담과 평가 처방
  • 영역별 치료사가 평가 실시 : 표준화된 공식 도구 사용(표준화는 타당성 있는 측정 도구를 만들기 위한 필수 요건을 충족)
  • 소아과 전문의 결과 상담 : 발달 평가 보고서를 참고하여 상병 코드와 치료 처방
  • 치료의 진행 : 매 회기 소아과 전문의가 직접 진료를 통해 상담 및 치료 처방 / 담당 치료사는 치료 처방에 따라 치료 실시
  • 진전 평가 실시 : 처방에 따라 담당 치료사가 평가 실시
  • 소아과 전문의 결과 상담 : 이전 평가 결과와 비교하여 성장 정도 확인 / 치료 종결과 치료 지속 여부 판단
  • 정상 발달 진입 : 치료 종결 후 발달 추적 조사
  • * 발달 지연 지속 : 진전 평가를 근거로 목표 재설정 후 치료 실시(2-3단계 과정)
  • * 발달 지연 장기 지속 : 그 동안의 진전 평가를 근거로 소아과 전문의가 장애 여부 판단 및 안내

각 영역별 협업과 연계의 중요성

  • 각성 조절이 어렵거나 감각의 조직화가 어려운 아동은 언어 발달에도 좋지 못한 영향을 미칩니다.
  • 언어 발달은 인지 발달이 선행되어야 이루어집니다.
  • 정서와 심리의 문제는 언어 지연의 원인이 되기도 혹은 언어 지연이 정서와 심리 문제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01 언어발달
  • 인지 발달은 언어 발달, 운동발달, 감각 처리와 통합, 정서와 심리까지 모든 영역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 저학년 학습의 성취는 언어 능력이 중요하며, 반대로 고학년 학습의 성취로 언어가 발달합니다.
인지학습 02
  • 정서와 심리 문제로 보이는 행동들이 감각 정보의 처리 문제인 경우도 있습니다.
  • 인지 지연이 있으면 운동 발달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 감각 처리에 문제가 있으면 주의력, 정보처리에 어려움이 생기며 이러한 것들이 언어와 학습의 어려움으로 나타납니다.
03 감각통합/운동발달
  • 주의가 산만하거나 충동성 조절이 어려우면 언어와 학습에 모두 좋지 못한 영향을 끼칩니다.
  • 사회성 발달의 지연은 언어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감각 통합, 운동 발달, 인지 발달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정서 심리 놀이 04

언어 치료

언어치료는 “언어 능력”이 연령에 비해 지연되는 아동들을 정상발달에 도달할 수 있도록 언어
전문가가 놀이 및 학습 활동으로 언어 발달을 촉진시키는 치료 행위입니다.

언어 전문가의 공식 명칭은 언어재활사이며 보건복지부에서 발급하는 “½급 언어 재활사 자격증”이라는 국가 자격증을 국가고시를 통해 취득한 전문가를 말합니다.
저희 한마음병원 아동발달센터는 국가 공인의 자격이 있는 언어 전문가 중에서도 임상경력이 풍부한 전문가들이
아이들의 언어 발달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 언어 치료가 필요한 아동들의 생활 특징
  • 상호작용이 어려워요 / 타인에게 관심이 없어요
  • 친구를 좋아하지만 또래와 잘 어울리진 못해요
  • 18개월이 지났는데 첫 낱말이 나타나지 않아요
  • 24개월이 지났는데 단단어로만 표현해요
  • 만 3세 아동인데 문장으로 표현하지 못해요
  • 만 5세가 넘었지만 설명하는 능력이 부족해요
  • 원에서 있었던 일을 물어보면 대답을 못해요
  • 원에서 의 학습 활동에 집중하지 못하고 뒤쳐져요
  • 언어 지시 수행이 잘 되지 않아요
  • 다양한 단어 표현이 어렵고 이거저거 표현이 많아요
  • 발음이 부정확해서 알아들을 수 없어요

감각 통합

감각의 처리와 통합, 각성 조절, 대근육과 소근육 발달과 시지각 및 기초인지 발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동들의 원활한 감각처리와 이를 통한 전반적인 발달의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 입니다.
아동의 동기를 기반으로, 개개인의 특성에 맞춘 중재 활동을 통해 신경계의 전반적인 발달을 촉진시킵니다.

감각 통합 프로그램은 국가고시를 통해 보건복지부에서 발급되는 “작업치료사” 면허를 취득한 치료사가
감각통합과 관련된 전문 자격을 획득한 후 감각통합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저희 한마음병원 발달센터는 감각통합과 관련된 전문가 중에서도 임상경력이 풍부한 전문가들이 아이들의 발달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신경계의 전반적인 발달을 위해 감각통합과 관련된 신경발달 치료, 전산화인지 치료, 그룹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 감각통합 관련 치료가 필요한 아동들의 생활 특징
  • 그네를 유난히 무서워해요
  • 무언가 유별나고 예민해요
  • 편식이 심해요
  • 스스로 양치하기가 어려워요
  • 옷 재질에 예민하게 굴어요
  • 가위질이 서툴어요
  • 낮선 환경에 적응이 어려워요
  • 젓가락질이 서툴어요
  • 계속 높은 곳에 올라가요
  • 주위가 산만해요
  • 쉽게 감정적인 상태가 돼요
  • 몸에 닿는 것을 싫어해요
  • 특정 행동에 몰두하고 반복해요
  • 몸이 축 늘어져 있어요
  • 까치발로 계속 걸어요
  • 자주 부딪히고 넘어져요

놀이 심리 프로그램

정서행동 문제(우울/불안/위축/틱/품행/ADHD)나 사회성 발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동들의 정서적 지원과 사회성 증진을 위해 놀이 전문가가 놀이활동을 통해 아동들이 가진 심리적인 문제를 스스로 극복하고 발달시기에 적합하게 발달하도록 돕는 치료상담의 한 형태로 상호작용증진과 사회성발달을 촉진시키는 프로그램입니다.

놀이 전문가의 공식 명칭은 놀이상담심리사이며 한국아동심리재활학회에서 발급하는 "놀이 상담심리사 자격증" 라는 자격증을 취득하고 관련 석사 과정 및 다양한 자격증을 취득한 전문가를 말합니다.
저희 한마음 병원 발달센터는 관련 자격이 있는 놀이 전문가 중에서도 임상경력이 풍부한 전문가들이 아이의 정서적 어려움과 사회성 발달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정서적 지원과 사회성 증진을 위해 심리적 재활 중재 치료, 그룹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 놀이 프로그램이 필요한 아동들의 생활 특징
  • 충동적이고 감동 조절이 어려워요
  • 어린이집, 유치원에 가기 싫어해요
  • 부모와 떨어지는 것을 불안해해요
  • 사람들과 친밀감 쌓기를 어려워해요
  • 특정상황에서 감정을 쉽게 폭발시켜요
  • 감정을 잘 표현하지 않고 계속 참아요
  • 공격성, 도벽, 거짓말 등 문제 행동이 보여요
  • 우울해보이고 불안해보여요
  • 위축되어 보이고 자신감이 없어요

학습 프로그램

학습 프로그램은 기초 학습 능력과 문해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취학 직전 만 5-6세 아동의 학습 능력에 기초가 되는 사고력, 배경지식, 한글, 문제해결력을 길러주고 초등학생 아동들의 학업 성취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읽기, 쓰기, 독해력 등 문해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학습 전문가는 학습에 기초가 되는 인지 능력과 관련된 교육, 문해 능력과 관련된 자격증 및 교육을 이수한 언어 재활사가
아동의 학업 성취 향상을 지원합니다. 저희 한마음병원 아동발달센터는 학습전문가들 중에서도
임상경력이 풍부한 전문가들이 아이들의 학습 능력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학습 프로그램이 필요한 아동들의 생활 특징
  • 한글 습득이 느려요
  • 받아쓰기를 매우 어려워하고 싫어해요
  •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전달하기 어려워해요
  • 글을 읽는 속도가 매우 느려요
  • 쓸 때와 읽을 때 달라지는 글자를 어려워해요
  • 자신의 생각을 글로 적기 어려워해요
  • 수업 시간에 수업을 따라가기 힘들어해요
  • 기초 상식이 부족해보여요
  • 다른 과목을 공부하는데 이해력이 계속 문제가 돼요
  • 학습 집중력이 부족하고 공부를 너무 싫어해요

인지 프로그램

인지 프로그램은 언어인지이해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과 학습과 관련된 인지능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이있습니다. 두 프로그램은 각각 언어 능력과 학습 능력을 서포트 해주며 발달을 촉진시킵니다.

인지 전문가는 지능 평가와 관련된 교육을 이수하거나 인지 치료와 관련된 자격을 취득한 전문가가 인지 능력 향상을 지원합니다.
저희 한마음병원 아동발달센터는 인지전문가들 중에서도 임상경력이 풍부한 전문가들이 아이들의 인지 능력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인지 능력이 부족한 아동들의 생활 특징
  • 일상 생활에서 전반적인 이해력이 부족해요
  • 학습 이해력이 떨어지는 것 같아요
  • 말은 많고 길게하는데 내용이 없어요
  • 전반적인 발달이 또래에 비해 느려요
  • 일상생활에 문제 없는데 학습할 때 유독 능률이 떨어져요
  • 유독 한글을 배우는 것을 힘들어해요
  • 잘하는 것과 못하는 것의 편차가 너무 커요
  • 어휘 표현이 다양하지 못해요
  • 상황에 맞는 특정 단어를 빠르게 떠올리지 못해요
  • 행동이 굼뜨고 느려서 답답해요

그룹 프로그램

그룹 프로그램은 사회성 향성, 또래관계 개선, 화용언어 향상, 각 영역별 치료의 일반화, 또래교수를 통한 발달 촉진, 상호작용 향상, 규칙지키기 등 다양한 목표와 활동으로 2인 이상의 아동들이 함께 참여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활동 목표에 따라 다양한 영역의 전문가가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발달을 지원합니다.

  • 각 영역별 그룹프로그램 활동 목표
  • 언어 그룹: 또래 관계 / 화용언어 / 언어 일반화
  • 감통 그룹: 감각통합의 일반화
  • 놀이 그룹: 사회성 / 정서, 심리, 문제행동 조절
  • 부모 교육 그룹: 언어 촉진, 반응성 교수(RT), 정서/심리
  • 다양한 활동으로 진행되는 그룹 프로그램
  • 동화활동그룹
  • 요리활동그룹
  • 분기별 계절 학습 그룹
  • 친구들과 명절 보내기
  • 2인 짝수업
  • 보드게임 그룹
  • 미술활동 그룹
  • 상호작용 그룹
  • 학교준비반
  • 규칙지키기 그룹활동
  • 사회성 향상 그룹
  • 부모교육 강의

난독증 프로그램

학습장애는 교육환경, 지적능력에 비해 학업에서 현저하게 낮은 성취를 보이는 아동을 말합니다. 그 중 난독증은 읽기에서 낮은 성취를 보입니다. 한마음병원 아동발달센터에서는 난독증 아동을 위한 맞춤 읽기 증진 프로그램과 본 원만의 전문적인 난독증 선별 과정을 거쳐 조기 중재를 지원합니다.

난독증 전문가는 문해 능력, 난독증과 관련된 교육을 이수한 언어재활사가 읽기 성취를 돕습니다.

  • 난독증 치료가 필요한 아동들의 특징
  • 유아기 때의 부정확한 발음으로 어려움을 겪었다
  • 발음 중재를 했음에도 치료 효과가 낮다
  • 전형적이지 않은 형태의 발음 오류가 나타난다
  • 언어 지연으로 인해 언어치료 경험이 있다
  • 말이 늦었던 과거력이 있다
  • 단어를 기억하는(인출)것에 어려움이 있다
  • 아이의 지적 능력에 비해 한글 습득이 매우 느리다
  • 문장을 읽어도 뜻을 이해하지 못한다
  • 철자를 자주 틀리는데 아주 쉬운 철자도 어려워한다
  • 글씨가 바르지 못하다
  • 작문에 어려움이 있다
  • 본인 이름 쓰기가 어렵다

치료 시설

  • 30평대의 넓은 치료 공간 / 관련 전문가가 직접 셋팅

  • 아이가 입실할 때 한 눈에 보이는 교구들

    타 센터 대비 2배 이상 넓은 개인 치료실

  • 40분의 치료시간 동안 부모님을의 대기공간

    기다리는 아동들이 지루하지 않게 놀잇암 완비

언어재활사

강 O 우 센터장

자격 및 교육사항
  • 언어재활사 1급[보건복지부]
  • 동화구연지도사 2급
  • 임상학습심리사 2급
  • 첨단인지재활 교육사 2급
  • K-WISC-IV 초, 중 고급
  • K-WISC-V 초, 중급
  • K-WPPSI-IV 초, 중급
  • 문해교육전문가 기본과정, 심화과정1
  • RT 전문가 1-2단계
  • PCIS(부모아동상호작용중재)교육 수료
  • 청각장애 학령기 아동의 언어 및 학습치료 교육 수료
경력사항
  • 전) 소리나라 언어발달 심리치료센터 팀장
  • 전) 아이사랑병원 아동발달센터 센터장
  • 현) 한마음병원 발달센터 센터장
강의이력
  • 동명대 관찰실습 초청강의(학령기 학습자료)
  • 동명대 현장실무 초청강의(센터시설에 따른 현장실무)
  • 동명대 현장관찰실습 강사(유아기 조음 및 언어 중재)
언어재활사

고 O 재 치료사

자격 및 교육사항
  • 언어재활사 1급[보건복지부]
  • 동화구연지도사 2급
  • 임상학습심리사 2급
  • 첨단인지재활 교육사 2급
  • K-WISC-IV 초, 중급
  • K-WPPSI-IV 초, 중급
  • PCIS(부모아동상호작용중재)교육 수료
  • 청각장애 학령기 아동의 언어 및 학습치료 교육 수료
  • AAC 전문가 과정 수료
  • 응용행동분석ABA 전문가과정 수료
  •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협력치료를 위한 언어치료 관련분야의 이해)
  • 소아재활전문가를 위해 리뷰코스-대한소아재활·발달 의학회
경력사항
  • 전) 소리나라 언어발달 심리치료센터 치료사
  • 전) 아주대활의학과의원 발달센터 치료사
  • 전) 아이사랑병원 아동발달센터 치료사
  • 현) 한마음병원 발달센터 언어재활사
언어재활사

조 O 지 치료사

자격 및 교육사항
  • 언어재활사 1급[보건복지부]
  • 동화구연지도사 2급
  • 첨단인지재활 교육사 2급
  • 아동 그룹 사회성 전문과 과정 수료
  • 보완대체의사소통(AAC) 전문가 과정 수료
  • ABA교육 기초과정
경력사항
  • 전) 몰운대종합사회복지회관 언어재활사
  • 전) 대동병원 소아발달재활치료센터 언어재활사
  • 전) 아이사랑병원 아동발달센터 언어재활사
  • 현) 한마음병원 발달센터 언어재활사
언어재활사

황 O 영 치료사

자격 및 교육사항
  • 언어재활사 1급[보건복지부]
  • 동화구연지도사 2급
  • 첨단인지재활 교육사 2급
  • 아동 그룹 사회성 전문과 과정 수료
  • 보완대체의사소통(AAC) 전문가 과정 수료
  • 놀이심리상담사 1급
  • 아동심리상담사 1급
  • 인지행동심리상담사 1급
  • 의사소통 및 학습장애아동을 위한 읽기 및 쓰기장애 평가 및 중재 기초과정 교육이수
경력사항
  • 전) 부산언어발달연구소 언어재활사
  • 전) 아이사랑병원 아동발달센터 언어재활사
  • 현) 한마음병원 발달센터 언어재활사
언어재활사

김 O 윤 치료사

자격 및 교육사항
  • 언어재활사 1급[보건복지부]
  • 동화구연지도사 2급
  • 아동 그룹 사회성 전문과 과정 수료
  • 보완대체의사소통(AAC) 전문가 과정 수료
  • 느린학습자의 이해와 지도 활용연수 이수
  • 말소리장애 평가 및 치료 활용연수 이수
  • 무발화아동 치료 특성화교육과정 이수
경력사항
  • 전) 금곡언어심리치료센터
  • 전) 구포 부민병원
  • 전) 아이사랑병원 아동발달센터
  • 현) 한마음병원 발달센터 언어재활사
놀이치료사

시 O 경 치료사

자격 및 교육사항
  • 대구대 재활과학대학원 재활심리학과 놀이치료전공
  • 한국아동심리재활학회 놀이상담심리사 2급
  • 대구대 놀이치료실 임상
  • 한국미술치료학회 미술치료 임상
  • 임상심리사 2급(산업인력공단)
  • 청소년상담사2급(여성가족부)
경력사항
  • 전) 창원 정신보건센터 미술치료 프로그램
  • 전) 경남장애인종합복지관 미술치료 프로그램
  • 전) 경남 마산 동중학교 상담강사
  • 전) 대구대 아동심리치료 연구소 간사
  • 전) 대구 동중학교 집단놀이치료프로그램
  • 전) 창원 산재병원 집단놀이치료프로그램
  • 전) 해운대구 문화복합센터 부모교육 강사
  • 전) 경남아동보호전문기관 놀이치료사
  • 전) 부산 가온누리 언어발달센터 놀이치료사
  • 전) 부산 좋은문화병원 정신건강의학과 놀이치료사
  • 전) 부산 아이윈 의원 놀이치료사
  • 전) 부산 연세주니어의원 놀이치료사
  • 전) 아이사랑병원 아동발달센터 놀이치료사
  • 현) 한마음병원 발달센터 놀이치료사
  •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 310회 출연
작업치료사

정 O 림 치료사

자격 및 교육사항
  • 작업치료사 면허(보건복지부)
  • 인제대학원 발달중대학 행동재활학과 졸업
  • 발달재활서비스 행동재활사
  • 발달평가지도사 1급
  • 부모교육지도사 1급
  • 아동심리상담사 1급
  • 특수감각통합교육사 2급
  • 아동-청소년 인지발달지도사
  • 아동발달평가사 2급
  • 감각통합 기초강좌 수료
  • 감각통합과 신경과합(기초/심화)수료
  • 감각처리평가를 통한 일상생활 참여의 이해와 중재
  • Ayres 감각통합중재를 위한 임상추론(DDDM)
  • 사례를 통한 감각통합기능 평가의 이해
  • PECS Level 1 Training
경력사항
  • 전) 한마음아동발달센터 감각통합치료사
  • 전) 푸른바다어린이병원아동발달센터 감각통합치료사
  • 전) 아이사랑병원 아동발달센터 감각통합치료사
  • 현) 한마음병원 아동발달센터 감각통합치료사
작업치료사

김 O 민 치료사

자격 및 교육사항
  • 작업치료사 면허(보건복지부)
  • 특수감각통합교육사 2급
  • 아동발달평가사 2급
  • 발달재활서비스제공인력자격수료
  • 감각통합기초과정 교육 수료
  • 감각통합과 신경과학 교육 수료
  • 감각방어의 이해와 중재 교육 수료
경력사항
  • 전) 마미감각통합 아동발달센터 감각통합치료사
  • 전) 아이사랑병원 아동발달센터 감각통합치료사
  • 현) 한마음병원 아동발달센터 감각통합치료사